고향 출생지 전라남도 여수시 학력 산수초등학교 (졸업) 광주동성중학교 (졸업) 광주서석고등학교 (졸업)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 / 학사)
재임기간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2021년 5월 1일 ~ 2024년 2월 6일
경력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조직위원회 의무전문위원회 위원장 제38대 전라남도의사회 회장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제39대 전라남도의사회 회장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대한의사협회 중소병원살리기특별위원회 위원장 대한의사협회 총선기획단 단장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회장직 물러나겠다" 이필수 의협회장 사퇴…임기 한 달여 앞둔 시점 - 2024. 2. 6
정부가 의대 정원을 내년도 대입부터 2000명 늘리기로 발표한 데 대해 이필수 의협회장이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 의협회장은 남은 임기를 한 달 여 앞둔 시점이랍니다.
이필수 의협회장은 6일 오후 3시41분경 의협 전체 회원들에게 보낸 서신문을 통해 "오늘 저는 여러분들이 아낌없이 보내주신 신뢰와 성원에 부응하지 못하고 실망과 심려를 끼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고야 말았다"며 "무겁고 참담한 마음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우려와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작금의 모든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그동안 제게 맡겨주신 대한의사협회 회장으로서의 모든 권한과 역할을 이제는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관 대강당에서 개최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증원 관련 대한의사협회 기자회견'에서 이필수 의협회장은 "정부가 의료계와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의대 정원 확대안을 발표할 경우 의협 제41대(현재) 집행부는 총사퇴하고, 즉각적으로 임시대의원총회를 소집해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고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의사협회 새 회장(제42대) 선거는 다음 달로 예정돼 있다. 회장 후보자 등록 기간은 이달 18~19일이며, 다음 달 26일 차기 회장을 최종 선출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필수 회장은 "오늘 정부가 일방적으로 의대 증원안을 발표한다면 집행부가 총사퇴할 것이므로, 다음 달 의사협회 회장 선거에도 당연히 출마하지 않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