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하 윤보선 대통령 이승만 하야 날짜
카테고리 없음‘하야 대통령’ 이승만·윤보선·최규하 ‘단3명’…행정 절차 어떻게 되나
-2024. 12. 4.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 행위에 대해 비난 여론이 극에 달하면서 대통령직에서 자진해서 물러나는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쏟아지고 있다. 만약 윤 대통령이 ‘하야’를 선택할 경우 이승만·윤보선·최규하 전 대통령에 이어 역대 4번째로 임기 중 스스로 그만두는 대통령이 된답니다.
4일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는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가 반민주주의적이고 비헌법적이라며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분출되고 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새벽 “윤석열 대통령은 자리에서 즉시 하야하라”면서 “윤 대통령은 더는 정상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없음이 온 국민 앞에 정말로 명백히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대한변호사협회와 서울지방변호사회 등은 성명서를 통해 “비상계엄 선포는 자유민주주의와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위헌”이라며 “현 상황은 헌법이 정한 비상계엄 선포 요건인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변호사 단체들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한 위헌성을 따져보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했답니다.
대통령이 하야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으로 자신의 직위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국회에 사직서 제출한 뒤 국회가 이를 접수하면 대통령의 사임이 공식화된다.
또한 헌법 제68조 2항에 따라 대통령의 사임으로 궐위되었기 때문에 60일 이내에 새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대통령의 권한은 헌법에 따라 국무총리 또는 권한대행으로 지정된 인물이 임시로 수행하게 된다.
지금까지 한국 정치사에서 대통령이 하야를 선택한 경우는 3번 뿐이랍니다.
이승만 대통령은 4.19 시위로 인한 정국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나섰다. 1960년 4월 20일 국무위원 전원과 자유당 당무위원 전원의 사표를 제출하도록 지시했으며 4월 23일에는 자유당 총재직을 사퇴하고 외무장관에 허정, 내무장관에 이호, 법무장관에 권승렬을 임명하는 등 개각을 단행했습니다.